HOME / 협회소개 / 망막색소변성증(RP)
망막색소변성증(RP)
 
  • 망막색소변성증(Retinitis Pigmentosa:RP)은 망막의 광수용세포의 퇴행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발병율은 나라마다 차이는 있으나 미국은 약3,000~ 4,000명 중 1명 정도 발생하고, 일본은 약 6,000명 중 1명 정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미국은 100,000명 이상, 영국은 25,000명 이상, 전 세계적으로는 백만 명에게 많게는 백오십만 명에 이르는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에는 망막색소변성 환자에 대한 확실한 통계 자료는 없으나, 외국의 통계 자료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의 환자 수도 약 1만명에서 1만 5천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망막색소변성증(RP)의 원인과 초기 증상>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유전자의 변이에 의한 질환이라는 과학적 근거가 뚜렷합니다.  대략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가족력이 없는 경우는 각각 약 50%정도로 알려져 있다.

    초기 증상으로는 어두운 장소에서나 밤에 잘 보지 못하는 야맹증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차츰 주변시야가 좁아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중심시야부터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망막색소변성증(RP)의 진행 속도>

    병의 진행 속도는 대부분의 경우, 본인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서서히 수십 년 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그러나 증상이나 진행 속도는 개인차가 매우 커서 주변시야를 상실하고도 중심시력만으로 정상 활동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젊은 나이에 시력을 거의 상실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증상의 정도와 차이가 다양합니다.

    이외 망막색소변성증에 대한 이해와 치료 연구에 관한 사항은 자료실 및 최신연구소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